서브배경이미지
서브이미지

무릎통증

홈으로_ 통증클리닉_ 무릎통증

무릎 손상


무릎관절은 대퇴골, 슬개골, 경골, 내측인대, 외측인대, 전후방십자인대, 반월연골, 관절연골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무릎은 운동 중에 넘어지거나 일상생활 중에 사고로 인해 다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릎에 충격이 가해지면 인대 손상/ 연골파열/ 골절이 잘 생김

무릎 관절은 다리를 잘 움직일 수 있도록 만들어진 구조물로, 인체에서 제일 큰 관절이나 해부학적 구조상 불안정하여 관절 주위의 근육과 인대 즉 내측 혹은 외측 측부인대, 전방 혹은 후방 십자인대과 내측 혹은 외측 반월상 연골에 싸여 그 안정성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무릎관절은 하지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외상을 받기가 쉽습니다. 운동 경기, 특히 축구나 농구 시합 중 상대방 선수와 충돌시 무릎 부위에 외상이 가해지기 쉽고, 보행 중 자동차 사고시 자동차의 범퍼가 성인의 무릎 관절 높이에 있기 때문에 큰 충격이 무릎관절에 가해져 무릎관절의 인대 혹은 반월상 연골 파열 또는 골절이 빈발합니다.

골절은 방사선 사진에 나타나기 때문에 쉽게 진단할 수 있지만, 인대나 반월상 연골 손상은 방사선 사진에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진단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경미한 인대 손상은 저절로 치료되어 2~3 주일 후에 완치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인대가 완전 파열되었으나 가볍게 생각하고 오랜 시간을 보낸 후, 치료가 불가능하게 된 후에 병원을 찾기 때문에 수술 후에도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하고 평생 장애를 가지고 살아야 하는 안타까운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어느 정도의 손상은 저절로 완치가 되고 어느 정도의 손상은 병원에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하는지 판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무릎관절에 충격을 받았다면 전문의 진료가 우선!

무릎관절 부위에 외상을 받은 후, 보행할 수 없을 정도로 심하게 아프고 관절이 붓는 경우는 무릎관절 내의 심한 손상 즉 특히 전방 십자인대 손상의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조기에 받아야 만 후유증을 최소한으로 할 수 있습니다.

최근 관절경 수술 수기의 눈부신 발전으로 인하여 무릎 인대 손상의 치료 결과가 우수하므로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로 정상 생활에 복귀할 수 있습니다.

무릎 손상시 응급조치 요령!!

  1. 부상시 응급조치로는 전문 의학 지식이 없는 한 부상 부위를 함부로 만지거나 흔들어서는 안됩니다.
  2. 상처 부위 또한 절대 건드리면 안됩니다.
  3. 환자를 안정시킨 후 부목이나 보조도구로 무릎을 고정해 전문 의료진에게 신속히 보이는 것이 중요합니다.